본문 바로가기
▶ 자영업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에서 지역화폐 가맹점 표시여부?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0. 4. 22.

2020년 04월 18~19일경

 

 며칠전부터 네이버지도와 카카오지도에서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을 표시하는 기능이 업데이트가 됐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이러한 기능은 구현되지 않았었는데요. (공적마스크 구입처처럼) 경기지역화폐 가맹점(공적데이터)을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지도(다음지도)에도 반영된 거 같습니다. 지역화폐라는 검색어로 지도에서 검색해보면, 인근지역의 지역화폐 가맹점을 쉽게 찾을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2020년 04월 20일경

 

 아래와 같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페이지에 "지역화폐"가맹점 알림 문구가 붙었습니다. 사장님이 직접 쓰는 알림 멘트 아니고 네이버에서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데이터 베이스"와 네이버 지도 플레이스를 동기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는 네이버 지도의 기본 안내 멘트입니다. 사장님은 사장님 알림-공지 말씀을 통해서 적으셔야할 거 같습니다.)

 

 제로페이 가입하신 사장님은 "제로페이와 화성시 지역화폐 가맹점입니다"라는 멘트가 붙고 제로페이 미가입 사장님은 "화성시 지역화폐 가맹점입니다."라는 멘트로 뜨고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데이터를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포털사이트와 동기화하는 것은 사용자 편익을 위해서 좋은 서비스이지만, 현재의 데이터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전체 데이터 동기화가 이뤄진 것이 아니고 누락된 가맹점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은 연매출 10억 이하의 소상공인은 대부분 해당되기 때문에 거진 90% 이상의 로드샵은 가맹된 상태로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를 통해서 "지역화폐"를 검색해봤을 때는 누락된 곳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누락된 상태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정상적으로 "지역화폐" 사용 가능한 화성동탄에 있는 컴퓨터매장입니다. 행복화성지역화폐카드와 경기도+화성시 긴급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을 받으신 신용카드로 정상적으로 잘 결제하고 계시지만, 네이버와 카카오지도에서는 가맹점 표기가 안뜨고 있습니다. 누락되는 매장을 보고 있으면 공통점을 찾아보기가 어려울 정도로 중구난방으로 누락되어 있는 상태라서 전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추측하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작년에 상호변경한 것이 문제가 됐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사업자 등록증 상호변경후 모든 카드사에 연락해서 카드매출전표에 출력되는 상호는 변경했지만) 당시에는 인지도가 없었던 지역화폐, 제로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과 같은 페이 서비스류는 그냥 그대로 놔뒀던 것이 화근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상의 상호를 변경하기 위함이라서 네이버지도는 바로 수정신청을 했었던 상태이고요. "미수정시 벌금"이 있었던 카드매출전표상의 상호 변경 및 통신사업자신고증의 상호는 기간내 변경신청했지만, 그 외에 자율적으로 가입한 서비스는 별다른 제한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으면 그냥 놔둘 계획이였는데 ... 2020년 코로나가 이렇게 직격탄이되고 지역화폐가 급부상하게 될지는 생각도 못해봤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소상공인에게 엄청 좋은 제도인데 홍보가 안돼서 참 아쉽게 생각하고는 있었습니다. 2019년부터 주변 사장님께도 카드를 만들어서 쓰시라고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다녔는데 ... 의외로 발급받으신 분들이 안 계셨거든요? 2019년에는 공무원과 교직원분들만 사용하는 카드였습니다. 한 달에 1건? 사용자가 있을까말까한 정도였는데 최근에는 하루에도 수명이 사용할 정도로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러한 각종 데이터 동기화 오류는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는 부분이고 (네이버, 카카도) 지도관리자에게 이러한 오류를 알려주고 관리자(프로그래머)가 오류난 부분을 찾아내고 반영해주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는데요. 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 받은 금액 3개월내 사용해야하는 임시적인 지원금이기 때문에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임의적으로 개인이 띄울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플레이스의 대표키워드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대표 키워드에 "지역화폐"를 넣으면, 네이버 공식적인 안내문구는 안뜨지만 해당검색어(지역화폐)로 지도에 띄울 수 있습니다. 

 

 

 

 

 

4월 12일경 지역화폐로 검색했을 때는 제가 상위 노출 중이였습니다.

 

 

2020년 4월 12일경

 네이버지도에서 지역화폐 가맹점을 검색했을 때, 저랑 몇군데 업체만 뜨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네이버지도에서 지역화폐 가맹점 정보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2일경에는 단순 대표키워드를 넣는 것만으로도 상위노출이 가능한 시점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대표키워드에 지역화폐를 넣으면 노출이 되기는 합니다만 지역화폐가맹점 표기된 업체에 밀려서 제일 마지막에 노출되는 것은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경기지역화폐제공 DB(데이터베이스)와 대표키워드 중에서는 대표키워드가 후순위로 검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검색로직) 

 

 

 

 

 

 

2020년 4월 22일경

 갑자기 7~8년전에 계시던 옆집 사장님 매장이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뜨네요. 이전하고 사업장 주소지(사업자등록증)를 변경하지 않으셨던 것인지? 갑자기 뜨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지도에서는 삭제된 플레이스였는데 다시 데이터가 살아났습니다. (플레이스 안쪽에는 아무런 데이터가 없는 기본플레이스 정보가 뜨기는 합니다.) 또는 프XXX사장님의 매장은 새로운 지역화폐 매장이 뜨기 시작했는데요. 영문는 기존의 플레이스이고 한글은 경기지역화폐에 등록된 상호명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만 보더라도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긴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직 정식적으로 공지가 올라온 것은 아니라서 더 자세한 내막을 알기는 어렵겠습니다만 온오프라인의 정보가 잘 맞춰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관리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관리자와 연락하는게 정말 쉽지 않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네이버지도보다는 카카오지도 수정하는 과정이 수월합니다.) 

 

 

 

 

2020년 04월 23일

 제 매장도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이라는 표기가 떴습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의 가맹점 정보도 며칠전과 다르게 갱신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워낙에 많은 상점을 한 번에 처리하다보니 순차적용 중일 수도 있고요. 자세한 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노출 안되던 문구가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노출되지 않으시는 사장님께서는 "플레이스에 소식 올리기"를 통해서 알림 문구를 넣어줄 거 같습니다. (네이버 공식 지역 화폐 가맹점 문구가 안 떠서 저도 알림 문구를 넣어서 알림을 주려고 했었는데요. 갑자기 저녁에 "지역화폐 가맹점"이라고 뜨더라고요.) 

 

 

2020년 04월 24일 네이버 플레이스 공지사항 업데이트됐습니다. 

https://smartplace.naver.com/notice/5ea2b8ee8e8f824ddc28b8f7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smartplace.naver.com

네이버지도는 서울-경기 지역의 공공데이터와 연동하여 지역화폐나 제로페이 가맹점 여부를 표시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사장님들께서 직접 새소식을 작성하거나 스마트 ARS 등을 사용해서 채워달라는 공지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알림글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aver.smartplace&hl=ko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 Google Play 앱

네이버 플레이스x예약!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네이버 플레이스와 예약을 앱으로 관리해보세요.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우리가게 예약/주문현황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나로 합쳐진 플레이스와 예약] 더이상 플레이스와 예약을 따로 관리하지 마세요. 가게 정보 수정부터 예약, 주문, 리뷰까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시보드로 모든 정보를 한눈에!] 지금 당장 확인해야하는 예약과 주문관리! 이

play.google.com

 

 

 

 

[ 2020년 05월 14일 ] 내용추가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안내 - 연매출 10억 미만 자동으로 가입됨

경기지역화폐는 (사행성, 유흥업종)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연매출 10억 이하의 소상공인은 자동으로 가맹되는데요.

 

혹여라도 10억 미만의 매출임에도 가맹이 안된 상태라면,

각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셔서

필요한 서류를 첨부해서 보내주시면,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으로 가맹이 됩니다.

관련 서류 문의는 시 군의 담당부서를 확인해서 문의바랍니다.

 

 

 

 

화성시 소상공인과에서는 아래와 같은 서류를 요청했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2019년)

(단, 2020년 1월 1일 이후 신규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만 제출)

 

 

 

 

 

 

 

 

 

 

이상으로 동탄센트럴파크 옆에 있는 컴퓨터수리점 동탄컴퓨터였습니다.

컴퓨터 업무 외적인 지역화폐 관련 문의 전화는 받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지도 관련 문의는 네이버, 다음, 카카오 지도 고객센터로 연락바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