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동탄] 한빛마을 (2단지)

화성시 동탄반송길13에 있는 컴퓨터가게에서 PC재조립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4. 24.

 동탄 한빛마을 아파트에서 컴퓨터를 조립하다조립이 잘 안 돼서 저희 컴퓨터 매장으로 찾아오셨습니다. 고객님께서 댁에서 직접 조립했을 경우에는 새 제품(박스포장) 조립하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정리가 잘 안 됐더라도 직접 조립후에 잘 켜지면, 컴퓨터 매장으로 방문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요.

 

 직접 조립한 다음 잘 안켜질 때, 다시 조립해 달라고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조립한 다음 컴퓨터가 안켜지는 게 단순 조립 실수인 경우다시 조립하면 잘 되겠지만, 잘못 조립해서 부품을 망가뜨린 경우에는 해당 부품을 A/S받거나 교체해야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에 조립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S를 받으셔야하는 경우는 일주일 걸리는 편이고 부품 교체는 매장에 교체할 부속이 있으면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부품 교체 비용은 추가됩니다.) 

댁에서 직접 조립하고 컴퓨터 전원이 안켜지는 증상으로 내방해 주셨습니다. 

 

기존에 엉클어진 선들은 모두 풀어서 다시 선정리를 진행했습니다. 

컴퓨터 선정리 중 (좌측 입고된 상태, 우측 선정리 후)
전면 케이블 정리 (좌측 입고된 상태, 우측 정리된 상태) 

 

모든 선정리와 커넥터를 정상 위치시키고 전원버튼을 눌러서 컴퓨터를 동작시켜 봤습니다. 

 

 

 

전면 USB 포트와 전면 사운드 포트의 출력, 리셋 버튼 기능 동작 확인 중에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도 분해해서 나사를 조여줬습니다. 가이드가 플라스틱으로 하드디스크를 잡아주기는 하지만, 나사로 조여놓는 게 확실합니다. 

 

 

 

케이스 좌측과 우측 밑에 도장이 벗겨진 흔적이 있습니다. 나중에 문제의 소지가 있어서 사진으로 남겨놨습니다

 

 

 

남은 부속들은 비닐봉투에 담아서 돌려드렸습니다. 나중에 팬교체하거나 하드디스크, SSD 고정할 때, 필요한 부속입니다. 

 

 

 

 그래픽카드 나사를 조이는 부분의 덮개-마개가 없네요. 아마도, 댁에서 조립시에 결착을 안 하고 오신 듯합니다. 댁에서 한 번 찾아보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재조립하면, 이렇게 부속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접수할 때, 확인하지만, 바쁠 때는 접수한 제품을 모두 확인할 수 없어서 난감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조립도 보통은 수리 작업대 책상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남는 부속은 책상 위에 올려놓고 작업해서 제가 분해한 부속은 재조립하고 남는 부속은 비닐봉지(지퍼팩)에 담아드립니다. 가져오신 조립 부품의 박스가 있다면, 남는 부속은 해당 박스에 담아서 돌려드립니다. (고가의 그래픽카드나 수랭쿨러 같이 특이한 생김새의 부품이 아니라면, AS 받을 때, 제조사의 박스는 필요 없기 때문에 분리수거하셔도 무방합니다. 제품의 보증 시리얼 넘버는 제품의 스티커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CPU는 CPU 윗면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재조립 완료후 컴퓨터 전원을 켜봤는데요. 윈도가 설치된 상태바탕화면까지 뜨네요. CPU와 메인보드 등을 업그레이드(교체)를 진행하셨던 거 같습니다. 윈도는 재설치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23년 03월 14일 조립 후 모니터 화면 안 뜨고 비프음 울리는 컴퓨터입니다. (아래 사진부터)


 컴퓨터의 LED는 들어오는데, 화면이 안 뜨며, 1분 정도 지나면 비프음이 울리는 컴퓨터 고장입니다. 조립 실수로 화면이 안 뜨는 경우는 재조립이 아니라, 컴퓨터 수리로 접수가 됩니다. 조립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을 찾아서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분해 후 재조립하는 등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컴퓨터 고장을 점검하려면 모든 부품을 뜯어서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그 후에 다시 조립해야 하니깐 조립 대행일의 2배의 시간은 걸릴 수 있습니다.

조립 후에 화면이 안 뜨는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아래와 같이 CPU 공랭 쿨러를 조립할 때, 기판(메인보드)에 나사를 박아서 메인보드의 문제(고장)가 생겼습니다. 이 부분은 컴퓨터 수리점에서는 고치긴 힘든 고장입니다. 빠르게 처리하고 싶은 경우에는 신품 메인보드 교체가 가능하고요.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시면, A/S 센터에서 가능하다면 유상 수리로 리퍼 제품을 받아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서비스센터에 전화하셔서 A/S 가능한지 물어보실 거 같습니다.)

CPU 공랭 쿨러 조립 실수 (팔라딘), 메인보드에 나사를 박으셔서 PCB 기판이 패였습니다.

 

 메인보드를 제외한 다른 부속은 문제가 없는지? 제 테스트용 메인보드에 연결해서 화면 뜨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CPU와 메모리 그래픽카드는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호환되는 메인보드에 손님의 CPU, RAM, VGA를 꽂아서 화면이 뜨는 걸 확인 중에 있습니다.


[ 관련글 ]

쿨러 조립 실수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ongtancom&logNo=222399247395

 

사제 쿨러 조립 시 많이 하는 실수

쿨러 제조사에서 쿨러 밑에 스크래치 방지 스티커를 붙여서 출고해서, 자세히 안 보고 조립하면, 스티커를 ...

blog.naver.com

 


[ 2023년 08월 03일 ] 윈도우 재설치 및 선 정리 요청


 윈도우 일부 기능의 이상이 생겨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하면서, 케이스의 선정리가 안 된 상태라서 선 정리를 부탁하셨습니다. 선 정리는 재조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부품을 분리했다가 다시 조립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이 입고된 상태이고요. 오른쪽이 정리된 상태입니다. 

왼쪽) 입고된 상태, 오른쪽) 선 정리 후의 상태

 케이스의 구조가 CPU 보조전원을 넣기에 좋지 않은 구조라서, 24핀 메인 전원선을 따라서 정리를 했습니다. 나중에 파워 고장 났을 때, 메인보드를 들어내지 않고 파워 교체가 가능합니다.

선 정리 후 케이스 뒤편의 선 정리 상태


[ 선 정리 과정 ] 선 정리를 진행하려면 아래와 같이 메인보드를 분리하고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메인보드를 분리해서 선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분리해서, CPU 서멀도 다시 바르고요.

분리된 메인보드에서 CPU 방열판을 분리해서 서멀 상태를 확인합니다.

 CPU 분리 및 CPU와 소켓의 핀 상태도 확인합니다. CPU 옆면에 서멀이 굳어서 붙었네요. 서멀을 제거하고 CPU 소켓 속에 들어간 서멀도 제거하고 있습니다.

CPU의 핀 상태와 CPU 소켓 상태를 확인합니다.

새로운 서멀을 재도포하고 CPU 쿨러를 재결합합니다.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중

 

케이스 전면 패널 선들은 케이스 뒤편으로 돌려서 정리합니다. 

케이블 정리 중

 

 

이 케이스는 CPU 보조전원선을 빼고 넣으려면, 메인보드를 분리해야 파워서플라이 교체가 가능한 제품인데요. 파워도 5년이 넘은 제품이라서, 고장 날 가능성도 없지 않기 때문에, CPU 보조전원선은 전면으로 배치했습니다. 메인보드 뒤편으로 넣으면 넣을 수는 있겠지만, 나중에 파워 교체할 때, 메인보드를 분리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CPU 보조 전원 8핀은 앞쪽으로 정리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된 뒤편의 선 정리 상태입니다. 비교적 선 정리가 잘 된 케이스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전선이 꼬여 있거나 짧으면, 이렇게 깔끔하게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케이스 뒤편의 선 정리 최종 상태입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