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마이크로닉스] COOLMAX 베이비 샤크 - 조립 및 선정리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12. 3.

[마이크로닉스] COOLMAX 베이비 샤크 - 조립 및 선정리

[마이크로닉스] COOLMAX 베이비 샤크
[마이크로닉스] COOLMAX 베이비 샤크
[마이크로닉스] COOLMAX 베이비 샤크 전면 베젤의 상태

 

마이크로닉스 - COOLMAX 베이비 샤크라는 컴퓨터 케이스입니다. 고사양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넣어서 사용하기에는 공간이 협소해서, 사무용 컴퓨터 조립할 때, 사용하려고 구입해둔 케이스입니다. 

 

 

 

 

(1) 일단은 파워서플라이를 먼저 케이스에 장착하고
(2) 전면 USB포트 3개, 사운드 출력 포트 케이블전원/리셋/파워LED/HDD LED케이블을 아래와 같이 묶어놨습니다.
전면 USB 3.0 포트의 케이블을 제일 위의 칸으로 빼면, 케이블이 꺾여그 밑에 칸으로 케이블을 뺐습니다. 

케이스 선 배분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3) 기본 배선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24핀 메인보드 전원선과 CPU 보조 전원선을 넣었습니다. 남은 선은 일단은 하드디스크 베이에 담아뒀습니다. 메인보드와 SSD를 고정한 후에 케이블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배선(선을 나누고)하고 있습니다.

 

 

(4) 메인보드를 장착하기 전에 메인보드의 백패널을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백패널의 마개를 접어서 포트가 막히지 않게 조절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메인보드의 백패널을 먼저 조립합니다. 가림막이 있는 백패널도 있는데요. 포트가 가려지지 않도록 마개를 접어두고 조립하면 좋습니다. 다 조립했는데, 다시 조립해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조립하는 사람도 흔히 할 수 있는 실수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고 외장 그래픽을 사용한다면, 조립 과정에서 잘못 조립한 오류를 못 찾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5) 메인보드(MSI A520M A PRO)CPU(라이젠5 4560G)를 장착했습니다.

라이젠5 4650G

 

 

 

(6) 메인보드를 컴퓨터 케이스에 부착합니다. 
팁1) 메인보드를 조립하기 전에 메인보드를 받쳐주는 서포트 볼트의 위치메인보드의 구멍과 일치시켜줍니다.
팁2) 그래픽카드를 추가할 예정이라면, 그래픽카드 뒤편 가이드를 미리 제거하면 좋습니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올려놓고 나사로 조립하고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은 4핀인데, 8핀 케이블을 그대로 연결했습니다. 분리해서 선정리를 해도 좋고 이렇게 꽂히면 이렇게 꽂아놔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원래 선정리는 제일 나중에 하는 것이 맞지만, 보통 초기 불량 부품이 잘 없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하기 전에 미리 선정리를 진행했습니다. 아래 CPU 소켓 가이드 위에 있는 케이블 타이 홀더가 있습니다. 이 부속이 있으면 선정리하기가 수월합니다. 이 케이스는 CPU 보조 전원 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는 가이드가 몇 군데 없어서 케이블 타이 홀더를 부착해서 케이블을 고정했습니다. 필수는 아니고 선택입니다. CPU 보조전원선을 케이스 옆에 남는 공간에 숨길 수 있게끔 만들면 좋을 거 같네요. 선이 안 보이면 깔끔합니다. 

그나마 이 케이스는 뒤공간이 넓은 편이라서 선정리로 선이 묶여진 상태로도 뒤판이 잘 닫히는 편입니다. 많은 케이스가 뒤편의 공간이 협소해서 선정리를 잘못하면 뒤판 뚜껑이 닫히지 않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 제품은 뒤면 선정리가 유리한 사무용 케이스입니다. 

후면팬 1개가 있는데요. CPU 보조전원선을 따라서 선정리했습니다. 중간에 케이스 타이로 케이스에 묶어둘 구멍이 없습니다. 제일 위와 제일 밑에 꺾이는 부분만 양끝에서 케이스와 고정하고 중간에는 케이블 타이로 겹쳐서 묶었습니다. 요즘은 M.2 SSD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라서, M.2 SSD를 사용하면, SATA 장치를 연결할 필요가 없어서 더욱 선정리가 간단해졌습니다. 저는 삼성 SSD 870 EVO 250GB(SATA형)를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선정리를 했습니다. 

케이스 뒤편의 공간이 넓은 편이라서 선정리가 용이합니다. 전후면 선정리 상태,

 

 

 

조금 더 큰 사진입니다. 나중에 하드디스크를 추가할 일은 잘 없지만, SATA전원선과 그래픽카드 보조전원선을 별도로 묶어뒀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추가하거나 그래픽카드를 추가할 수 있어서 SATA/IDE 전원 케이블과 VGA 전원 케이블을 따로 따로 묶어뒀습니다.

 

 

마이크로닉스 홈페이지에서는 케이스 정보를 찾아볼 수 없고 별도로 쿨맥스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쿨맥스(COOLMAX)

쿨맥스(COOLMAX) 파워서플라이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micronics7.cafe24.com


 

 

[ 관련글 ] 컴퓨터 케이스 조립 후기

주로 사무용/가정용 컴퓨터만 조립해서 LED가 휘황찬란 제품은 잘 없습니다.

베이비샤크 케이스 조립 및 선정리 추가 사례

 

[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 베이비샤크 케이스 조립 예시

마이크로닉스 제품인지 쿨맥스 제품인지 헷갈리네요. 찾아보니, 쿨맥스가 마이크로닉스 독립 브랜드였다고 ...

blog.naver.com

 

컴퓨터 조립할 때, 저는 이렇게 하니깐 좋더라고요.

케이스 안에는 깨끗한데 케이스 밖에는 난장판이 따로 없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다보면, 흩어진 선들을 묶어두기 위해서 케이블타이를 많이 사용해야하는데요. 부품 박스나 이런 걸 정리하면

dongtancom.com

 

(케이스갈이) 기존 컴퓨터 부품을 새 케이스로 옮기는 작업입니다.

안녕하세요. 동탄센트럴파크 옆에 있는 컴퓨터수리점입니다. 기존의 컴퓨터 부품을 새 컴퓨터 케이스로 옮겨달라는 작업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새 부품으로 새로 조립하는 것보다, 기존 부품(중

dongtancom.com

 

아이구주 M3 화이트 LED 케이스 조립 간단후기

아이구주 M3 화이트 LED 강화유리 케이스입니다. 요즘 추세는 파워서플라이가 하단에 장착되는 추세라...

blog.naver.com

 

[데이븐] 스텔라 미니 간단 조립기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0655324774 예전에 [빅스]에서 나온 스텔라 미니라는 케이스를 잘 사...

blog.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