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AMD 메인보드 AM4 소켓 분해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10. 19.

AMD 소켓 수리할 기술이 없습니다. 고장 난 메인보드가 있어서 소켓 상태를 확인해보려고 분해했을 뿐이고 메인보드 수리는 못 합니다. AMD CPU 또는 메인보드 소켓 수리회로 수리하시는 사장님 = 리페어 전문샵으로 의뢰 바랍니다. 저한테 입고하셔도 수리 안 됩니다. 저는 메인보드 교체만 가능한 컴퓨터 수리점입니다.


 

 

AMD 메인보드 AM4 소켓 분해

 

AM4 소켓을 뜯어볼 생각을 한 번도 해보진 않았는데요. 리페어 컴 사장님께서 소켓도 뜯어서 수리하는 걸 보고서 궁금해서 폐보드 폐기하기전에 뜯어봤습니다. 저도 처음 뜯는 거라서, 요령없이 뜯다보니, 소켓 커버가 파손됐네요. 이것도 요령껏 잘 뜯어봐야지 않을까 싶네요. 다음에 또 고장 난 메인보드가 입고되면 폐기하기 전에 다시 한번 뜯어봐야겠네요. 

고장난 메인보드의 AM4 소켓 커버를 열어보고 있습니다고장난 메인보드의 AM4 소켓 커버를 열어보고 있습니다
고장난 메인보드의 AM4 소켓 커버를 열어보고 있습니다.

 

 

소켓 커버의 측면의 플라스틱이 얇아서 조금만 힘을 잘못줘도 파손될 수 있겠습니다. 걸쇠 걸린 부분을 잘 확인하고 분해해야할 거 같네요. 

AM4 소켓 커버잘 부러짐AM4 소켓 커버는 굉장히 얇습니다.
AM4 소켓 커버는 굉장히 얇습니다.

 

 

그리고 AM4라고 적혀있는 부분의 플라스틱 걸쇠도 몇 번 분해했다가 장착하다가 부러졌네요. 요령이 없어서 그런가 봅니다. 

AM4 소켓 커버 분해하다가 다 부러뜨렸네요AM4 소켓 커버 걸쇠가 부러진 모습AM4 소켓 커버 분해하다가 다 부러뜨렸네요
AM4 소켓 커버 분해하다가 다 부러뜨렸네요.

 

 

 

AM4 소켓 커버와 소켓 사이에 걸리는 걸쇠 모양입니다. 

AM4 소켓 커버의 걸쇠의 위치AM4 소켓 커버의 걸쇠의 위치
AM4 소켓 커버의 걸쇠의 위치

 

 

 

소켓 내부에 이물질이 보이네요. 핀과 핀 사이 빈 공간(플라스틱)에 낀 이물질이라서 CPU와 접속되는 문제는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가 점프도 하니깐 금속재질이라면, 문제가 될 수도 있고요. 

CPU 소켓 안에 이물질CPU 소켓 안에 이물질CPU 소켓 안에 이물질 제거 후
먼지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CPU 소켓 안에 이물질이 보입니다. 칫솔로 털어냈습니다. 

 

 

 

핀셋으로 우측의 마지막 핀을 하나 뽑아보려고 했는데요. 소켓 밑에 납땜이 생각보다 강해서 쉽게 안 떨어집니다. 다시 핀셋으로 모양을 잡아서 소켓 안으로 집어넣었습니다. 나중에 폐보드 들어오면 열풍기로 한 번 뜯어봐야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핀을 하나 뽑아보려고 했는데 안 뽑힙니다.
우측 상단의 핀을 하나 뽑아보려고 했는데, 뽑히질 않네요. 당연히 납땜된 상태겠죠?

 

파손된 소켓 덮개의 절반만 덮어봤습니다. 소켓 덮개가 좌우로 약간씩 밀렸다가 돌아올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CPU 핀들이 소켓 덮개의 채(구멍)로 들어가서, 레버를 잠구면 좌측으로 밀리면서 정렬될 때, 소켓 안의 "<" 자 형태(들어갈 때보다 나갈 때 좁아지는 골목길 통과하면서 몸이 끼이는 것처럼)의 레버를 제끼면 소켓의 핀들과 CPU의 핀이 붙으면서, CPU가 동작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버를 잠구면, 좌측 정렬로 접속되고

레버를 풀면, 우측으로 정렬되면서 소켓에서 쉽게 빠지는 구조로 생겼네요.

 

인텔 CPU는 CPU 밑면의 골드핑거(접속부)와 메인보드의 소켓의 쏟아난 핀들이 레버 압력으로 위아래로 결착이 되고 AMD는 좌우로 이동되는 레버의 힘으로 결속이 되네요. 인텔 CPU는 동작 중에 레버를 풀면 꺼집니다. AMD CPU도 동작 중에 레버를 제끼면 꺼졌던 거 같네요. 동작 중에 레버를 제낄 일이 많지는 않으니깐 기억이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네요. 나중에 한 번 해봐야겠습니다.

AMD는 CPU 장착이 제대로 안되면 안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사하고 AMD CPU 안보이는 무 뽑기가 됐을 경우 = 컴퓨터가 안 켜짐 증상으로 찾아오시는 손님이 간혹 있습니다.

AM4 CPU 소켓
AM4 CPU 소켓
소켓이 어떻게 CPU를 접속되는지 이동 동작을 반복하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소켓이 어떻게 CPU를 접속되는지 이동 동작을 반복하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소켓이 어떻게 CPU를 접속되는지 이동 동작을 반복하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고장난 CPU를 장착해서, 메인보드 CPU 소켓에 꽂아서 어떻게 동작될지 상상해보고 있습니다. 

고장난 CPU를 가지고 소켓에 넣어서 동작 확인 중 1번고장난 CPU를 가지고 소켓에 넣어서 동작 확인 중 2번
고장난 CPU를 가지고 소켓에 넣어서 동작을 해보고 있습니다.
고장난 CPU를 가지고 소켓에 넣어서 동작 확인 중 3번고장난 CPU를 가지고 소켓에 넣어서 동작 확인 중 4번
레버를 풀었다가 잠궜다가 반복하면서 핀들의 움직임을 상상을 해보고 있습니다.

 

 

CPU 소켓과 CPU를 놓고 어떻게 장착될지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CPU와 소켓의 구조를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CPU와 소켓의 구조를 비교해보고 있습니다.

 

 

 

멀쩡한 메인보드를 가져와서, 소켓을 움직여보니깐 

정상적인 메인보드를 가져와서&amp;#44; 다시 확인 중
정상적인 메인보드를 가져와서, 다시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레버를 잠글 때, 소켓이 이동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소켓에 장착된 AMD CPU를 밀면서, ㅅ자 형태의 소켓 안으로 핀들을 밀어 넣어서 접속시키는 구조로 보입니다. 

AM4 소켓의 레버를 잠굴 때&#44; 소켓 커버가 좌측으로 밀리면서&#44; CPU와 소켓핀을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AM4 소켓의 레버를 잠굴 때, 소켓 커버가 좌측으로 밀리면서, CPU와 소켓핀을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 관련글 ] AMD 무뽑기 사례

 

 

AMD CPU 무뽑기

컴퓨터 동작 이상이 있어서 CPU 청소하려고 CPU 쿨러를 뽑다가 CPU까지 같이 뜯어진 고객님의 컴...

blog.naver.com

 

 

무뽑기된 AMD CPU 일자드라이버로 분리하기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