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기가바이트 노트북 업그레이드 (P17) C드라이브 용량이 가득 찼어요!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10. 4.
반응형

기가바이트에서 출시한 P17 노트북입니다.

출시된지는 5년이 넘은 오래된 노트북입니다. 동영상, 사진 편집용으로 사용하셨던 노트북인데요. C드라이브의 용량이 120기가 밖에 안돼서 프로그램 몇개 설치하면, C드라이브 용량이 가득차는 문제로 방문해 주셨습니다. 노트북 열도 많이 발생해서 청소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기가바이트 P17 노트북
기가바이트 P17 노트북

노트북 분해는 비교적 간단하게 분해가 가능해서 유지보수하기는 좋아보입니다. 메모리도 업그레이드를 원하셨는데 현재 매장에 DDR3 8기가 메모리 재고가 없어서 다음에 진행하시기로 했고 일단은 C드라이브의 용량만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진행했는데요.

C드라이브가 mSATA형 SSD가 장착되어 있네요. mSATA형 SSD는 요즘은 자주 사용하지 않은 규격이라서 대기업에서 생산을 안하고 중소기업 제품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재고를 두진 않습니다. 특히, 고용량은 더욱 없습니다.

 

mSATA타입과 M.2(엠닷투)SSD제품 중 M.2 SSD가 규격 경쟁에서 살아남아서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은 M.2 SSD가 장착돼서 출시되는 노트북이 많습니다. 그래서, M.2 SSD만 재고를 두고 있습니다. 아래의 노트북은 중소기업제품의 고용량 mSATA SSD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SATA형 대기업의 SSD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좋아 보입니다. 

기가바이트 P17 노트북 분해 내부 모습 

하이닉스 SSD 1테라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mSATA형 SSD는 서브 저장 장치로 재활용하고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시디롬자리에 멀티부스트를 장착해서 재활용할 계획입니다. 

하이닉스 S31 1테라바이트 SSD 제품입니다. 

SSD는 충격에 강하기 때문에 스펀지를 붙이거나 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이격이 있는 것보다는 없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기존의 스펀지를 부착하고 있습니다. 이전 하드디스크보다 SSD가 굵기가 얇아서 SSD 아랫쪽에 플라스틱을 대서 SATA 포트와의 높이도 맞춰서 최대한 빈공간이 없도록 고정을 했습니다.

하드디스크 베이 안에서 SSD가 흔들리면 달그락 소리가 날 수도 있고 심지어 SATA 포트에서 빠지거나 접속불량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덮개 플라스틱에 이탈 방지용 플라스틱이 사출된 상태라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드디스크 충격방지용 스펀지를 장착했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도 같이 교체했습니다. 이렇게 데스크탑용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전배터리(CR2032) 슬롯을 채용했네요. 다른 노트북은 커넥터 형식으로 만들어놔서 교체하기가 난감한데... 사용자의 편의를 많이 생각한 거 같네요. 

CR2032 배터리로 같이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CR2032 배터리로 같이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여기까지 분해할 일은 자주 없기 때문에 뜯었을 때, 방열판 청소와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작업도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아래의 구리 방열판을 분해하고 안쪽에 딱딱하게 딱지진 서멀컴파운드를 긁어냈습니다. 

방열판에 먼지가 많이 쌓였습니다. 먼지가 카페트를 이룰 정도로 쌓인 상태라서, 먼지를 털어냈습니다. 
방열판에 먼지가 많이 쌓였습니다. 먼지가 카페트를 이룰 정도로 쌓인 상태라서, 먼지를 털어냈습니다. 

CPU와 VGA위에 굳은 서멀도 제거했습니다. 

CPU와 VGA 칩셋 위의 굳은 서멀구리스를 제거했습니다. 
CPU와 VGA 칩셋 위의 굳은 서멀구리스를 제거했습니다. 

쿨링팬에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인데요. 컴프레샤로 쿨러 청소도 진행했습니다. 

6-23-AW15E-011 노트북 쿨러의 먼지도 같이 제거했습니다. 
6-23-AW15E-011 노트북 쿨러의 먼지도 같이 제거했습니다. 

MX-4 서멀컴파운드를 재도포하고 CPU, VGA 방열판을 재조립했습니다.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하이닉스 1테라 SSD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mSATA형 SSD에도 윈도우가 깔려있기 때문에 기존의 mSSD와 HDD는 제거한 상태에서 윈도우10을 설치합니다. 기존의 120기가 SSD는 공장초기화를 진행하고 재부착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자료가 있다고 하셔서, 시디롬을 제거하고 멀티부스트에 장착해서 D드라이브로 재활용할 계획입니다.

이제는 C드라이브도 1테라의 용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해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는 공간이 생겼습니다. 앞으로도 영상, 사진 편집을 많이 하실 계획이라면, 응답 속도 느리고 충격에 약한 하드디스크대신 SSD로 변경하셔서 D드라이브로 사용하시는 방법도 권장할만한 거 같습니다. 

윈도우10 설치하기전에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걸 확인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하기전에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걸 확인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