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사용하다가 꺼지는 일체형 컴퓨터 (블루스크린)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11. 22.

사용하다가 꺼지는 일체형 컴퓨터 (블루스크린)

이벤트 뷰어
이벤트 뷰어

개인끼리 중고 직거래를 통해서, 구입한 일체형 컴퓨터입니다. 구입 후 블루투스 장치가 안 잡혀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받았다고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블루투스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블루스크린과 인과 관계가 있는지는 확실하진 않습니다. 컴퓨터를 받고 해본 작업이 업데이트 밖에 없기 때문에 추정(의심)하고 있을 뿐 입니다.  

이전 판매자는 정상적으로 쓰던 컴퓨터를 팔았다고 말씀하시고, 구입하시는 분은 받은 날부터 블루스크린이 뜨기 시작했으니,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서로 참 난감하겠다 싶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드라이버 설치시 궁합이 안 맞는 드라이버 버전이 설치되면서 오류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컴퓨터 매장에서 윈도우10 재설치를 받아보시려 방문해 주셨습니다. 

윈도우10 크린설치중
윈도우10 크린설치중

결론만 말씀드리면, 이 일체형 컴퓨터의 블루스크린 원인은 찾지 못했습니다. 제가 오늘 4시간 정도 "윈도우 재설치 및 윈도우 최신 업데이트 받고 드라이버 설치하면서 사용해봤는데요." 윈도우 재설치 후에 블루스크린이 뜨고 컴퓨터가 꺼지고 재부팅되는 증상이 1회 발생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윈도우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 등에서 정상적으로 잘 진행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블루스크린이 뜬다는 건 뭔가 하드웨적, 소프트웨어적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손님과 최대한 비슷한 조건(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으로 증상 구현해봤습니다.

시스템 안정성 기록 확인중
시스템 안정성 기록 확인중

윈도우 설치하고 드라이버, 윈도우 업데이트 간에는 꺼지는 문제는 없었고요. 무선 와이파이 신호가 제대로 안 잡히는 문제는 있었습니다. 저희 매장의 무선 와이파이 SSID가 2개 이상 뜨는데요. 무선 신호가 굉장히 약하게(2칸만) 잡히는 증상이 있네요. 

무선 인터넷 신호 끊김
무선 인터넷 신호 끊김

단순하게 안테나선이 빠졌을 수도 있고 무선랜카드가 불량일 수도 있고 가능성은 많지만, 일단은 간단하게 무선랜카드의 안테나 선다시 꽂아봤습니다. 일체형 컴퓨터는 데스크탑처럼 간단하게 분해되진 않고 아래와 같이 뒷면을 완전 뜯었습니다. 메모리 슬롯을 열면, 시디롬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와 보드를 고정한 나사도 풀고요. 

DM500A2D-KN08

일체형 컴퓨터 아랫부분에 케이스 나사 2개 풀고 다리도 같이 제거했습니다. 

DM500A2D-KN08분해DM500A2D-KN08분해
DM500A2D-KN08 분해

뚜껑 안에 케이블도 있으니깐 조심스럽게 분해합니다. 

DM500A2D-KN08 받침대 제거
DM500A2D-KN08 받침대 제거

뒷면 커버를 분해했습니다. 내장 무선 랜카드의 안테나 케이블을 다시 꽂을 계획입니다.

DM500A2D-KN08 내부 모습DM500A2D-KN08 내부 모습
DM500A2D-KN08 내부 모습

안테나 케이블이 빠진 거 같지는 않은데, 컴퓨터 램도 꽂혀있어도 인식이 안 될 때가 있잖아요? 분해해서 청소하고 재장착하는 것으로 접속불량 문제는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무선랜카드가 불량이래서 신호를 못 잡으면 교체해야하고요. 접속불량인지 카드 불량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장착을 해보는 거죠?

(이 글을 쓰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다시 한 번 생각을 해봤는데요. 케이블이 접속 불량이라서 신호를 잘 못 잡는 거라면, 저희 매장에서 신호가 약한 건 이해가 되는데, 옆집 인터넷(romantic2)이 3칸이 잡힌 건 조금 의아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DM500A2D-KN08 무선랜카드
DM500A2D-KN08 무선랜카드

케이블 재장착한 것이 효과가 있었던 것인지? 재부팅으로 해결된 건지 모르겠지만, 아래와 같이 안테나가 잘 뜨고 있습니다. 

무선 신호 세기
무선 신호 세기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잡아준 블루투스 드라이버는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삼성에서 제공되는 오래된 버전의 전용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봤는데요. 삼성에서 제공한 블루투스 드라이버로는 정상적으로 블루투스 장치를 검색하고 잡아줄 수 있었습니다. Qualcomm Atheros AR3012 10.0.1.1 (2015-06-27)

DM500A2D-KN08 삼성 드라이버 업데이트블루투스 장치 드라이버 변경 중
DM500A2D-KN08 삼성 드라이버 업데이트
블루투스 장치 검색중 블루투스 장치 검색중 블루투스 장치 검색중
블루투스 장치 검색중 

입고된 컴퓨터가 여러대 있기때문에 여러대를 같이 수리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를 손보고 있을 때는 정상동작 유무를 확인할 방법이 많지는 않는데요. 나중에 안정성 기록이나 이벤트 뷰어를 통해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아래와 같이 1회 블루스크린 뜨고 종료됐다는 메세지가 뜨네요. 나중에 CCTV를 돌려서 확인해보니, 블루스크린이 뜨고 혼자서 재부팅-바탕화면까지 떴네요. 

안정성 기록에서 비정상적인 종료의 흔적이 보입니다.안정성 기록에서 비정상적인 종료의 흔적이 보입니다.
안정성 기록에서 비정상적인 종료의 흔적이 보입니다.

부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돌려봅니다. 4시간 중에 한 번 블루스크린이 뜨고 그 다음부터는 증상이 한번도 나타나질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실사용께서 직접 사용해보셔야 합니다. 하루에 한 두번 정도, 일주일에 한 두번 정도 뜨는 블루스크린 오류는 컴퓨터 매장에서 한 시간 넘도록 증상이 안나오면, 잡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BurinTest 진행 중 그리고 SSD 상태도 같이 확인 중BurinTest 진행 중 그리고 SSD 상태도 같이 확인 중
BurinTest 진행 중 그리고 SSD 상태도 같이 확인 중

제가 해드릴 수 있는 한에서 추가 점검을 해드렸는데요. 메모리 정상입니다.

그 외에 특별한 문제점을 발견하진 못했습니다. 교체할 수 있는 부속은 메모리, SSD 정도 밖에 없습니다. SSD가 메이커가 인지도가 낮은 제품이긴 하지만, 사용 시간이 20시간 밖에 되지 않은 신품이라서 마구잡이로 교체해볼 수도 없고 증상이 일정한 패턴이 없으니깐, 함부로 부품을 갈아보기도 쉽지 않은 일체형 컴퓨터입니다.

처음 접수했을 때는 윈도우 재설치로 접수하셨지만, 평소에 윈도우 재설치 컴퓨터의 작업시간은 2시간 이내인데, 이 컴퓨터는 간헐적인 불량이 있어서 이런 저런 테스트를 진행해봐야해서 4시간은 걸린 거 같네요. 그렇다고 수리비(추가 점검비)를 더 청구하기도 어렵고 간헐적인 불량 증상은 참 어려운 수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간헐적 증상 컴퓨터는 수리 비용별도로 책정해야할 거 같아요. 컴퓨터 수리 중에 제일 어렵습니다. 시간도 많이 걸리는데 비용 청구하기는 어려운...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